보도자료/성명

제 목 [국감26]좋은 노랫말 창작 지원을 위한 정책방향 정책자료집 발간
작성자 유기홍의원실 작성일 2015-09-11 조 회 529
이메일 027882522@hanmail.net
첨부파일 [국감26]대중음악 노랫말 창작 지원 정책자료집 발간.hwp


<좋은 노랫말 창작 지원을 위한 정책방향>
정책자료집 발간
 
11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유기홍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문화체육관광부 및 소속기관 국정감사를 맞아 <좋은 노랫말 창작 지원을 위한 정책방향> 정책자료집을 발간 했다.
 
정책자료집은 현재 활동 중인 우리나라 작사가 1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건국 이후 시대별 인기곡 총 726개의 가사에 대한 빅데이터분석, 여성가족부의 대중가요 가사 심의 자료를 바탕으로 최근 우리나라 대중가요의 가사의 질이 퇴보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또한 최근 10년 간 작곡가 및 가수의 작사 겸작 현황을 분석해 작곡자나 가수가 작사를 겸작하는 비중이 점점 늘어 가사 창작의 전문성이 위협 받고 있다는 것과 작사가들의 권리를 침해하는 관행, 이로 인한 작사가들의 열악한 처우 등을 밝혀 냈다.
이를 바탕으로 유기홍 국회의원은 “우리 대중음악의 가사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가사 창작 지원을 위한 정책수립이 시급하다”며 ▲‘우수교양도서 선정’과 같이 노랫말에서도 ‘좋은 노랫말 선정’사업을 통해 작사자 정보를 공개하고 창작 의욕을 고취시킬 것과 ▲작사가들의 전문성과 권리를 보장하는 제도의 수립 ▲전문 작사가를 양성할 수 있는 대학 교육과정 설치 등을 주장 했다.
 

댓글 0

댓글쓰기
0 / 500